본문 바로가기
이런 저런 핫뉴스/주식 이야기

아마존의 백화점매장 등장으로 알아보는 아마존 국내 수혜주 목록

by shuvro 2021. 8. 23.
반응형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계를 평정한 아마존이 미국에서 백화점식 오프라인 매장을 낸다는 소식에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을 맞은 사람들이 오프라인 쇼핑을 재개하면서 아마존이 새로운 전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아마존은 일반 백화점의 3분의 1 수준 크기의 오프라인 매장을 내고, 의류와 가정용품, 전자제품 등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주로 아마존 베이식 등 아마존이 자체 개발하는 상품으로 기대됩니다. 백화점에서 볼 수 있는 최상급 브랜드도 입점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아마존에서 판매하는 온라인 상품의 쇼케이스로 활용될 수 있다”며 “아마존의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얘기합니다. 


이미 아마존은 또 미국에 알렉사 스피커 등 전자제품과 주방제품을 파는 소규모 오프라인 매장 ‘아마존 4스타’를 20여 개 운영하며 새 전략의 시작을 알린 적이 있습니다. 


아마존이 대형 오프라인 매장 시장에 진출하면서, 그동안 무인상점인 아마존 고 등에 적용한 자동 결제 시스템이나 손바닥 인식 결제 등의 첨단 기술이 새로운 오프라인 매장에 적용될지도 관심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마존의 새로운 시작과 함께 어떤 주식들이 국내에 수혜를 받을 지 알아보겠습니다. 


코리아센터

 

 

코리아센터는 판매자(셀러)를 위한 e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사업부문은 글로벌 e커머스, 국내 e커머스, 빅데이터가 있습니다.

아마존과의 협력 기대감에 솟구쳤던 물류·직구 플랫폼 기업이 바로 코리아센터입니다.  
코리아센터는 미국(3개 도시), 독일, 영국, 스페인, 중국, 일본, 서울 총 10개 도시에 직영 풀필먼트를 구축하고 해외 배송대행, 글로벌 상품 소싱 플랫폼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몰테일'을 통해 해외 배송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품, 주문, 배송 등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블랙프라이데이 등 해외 쇼핑 시즌에 맞춰 가장 빠른 화물기를 이용한 배송 서비스 또한 제공하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요·공급에 최적화된 상품을 소싱하고 있습니다. 
해외 제품을 국내에서 무재고로 팔 수 있는 시스템도 제공하고 있으며 이것은 한국에서 보기 힘든, 미국 아마존과 더 가까운 사업 시스템 처리 방법입니다.  판매자 쇼핑몰을 통해 주문이 들어온 상품명, 배송지 등 정보를 자동으로 전송받아 풀필먼트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배송해주는 것이죠. 

 




제이브이엠

 


제이브이엠은 자동 약 포장기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한국과 대만, 일본은 약제를 비닐 파우치에 포장하지만 중국은 박스 형태의 용기에, 미국은 병(bottle) 형태에 담아 포장하는데요.  현재 코로나19 확산 이후 북미시장에서는 1회 복용 단위로 개별 포장을 해주는 파우치형 포장 조제시스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은 아마존 파머시라는 것을 런칭해주었는데 제이브이엠이 이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주문을 받은 뒤 처방약을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포인트 모바일



포인트 모바일은 지난해 9월 상장한 산업용 PDA 제조·판매 국내 1위의 업체입니다.  산업용 PDA는 바코드나 전자태그가 적용되는 모든 상품과 산업에 사용되는데  포인트모바일은 산업용 PDA가 가장 많이 쓰이는 물류창고, 리테일 유통뿐만 아니라 제조업, 에너지 그리고 공공서비스 분야 등 다양한 산업에 폭넓게 진출해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존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한 교두보가 될것인데 결국 이것이 지난해 7월 아마존과 8년간 2억달러 규모 산업용 PDA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할수 있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누적 매출액이 올라감에 따라 아마존이 포인트모바일의 신주인수권을 단계적으로 확보하는 구조이며 만약 공급계약이 완료되고 아마존이 확보한 신주인수권을 모두 행사하면 포인트모바일 2대 주주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슈피겐 코리아

 



진정한 아마존(Amazon) 수혜주로 떠오르는 슈피겐 코리아입니다. 스마트폰 판매량 및 출하량 감소로 인한 부품회사 및 관련 기업들의 실적 둔화 우려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히려 아마존이 진출하는 신규 국가가 늘면서 신규시장이 더 확장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아마존을 통하지 않고 해당 국가 내 플랫폼을 이용한 신규 진출도 활발히 추진 중입니다. 

 

 


SK디앤디

 

 


sK디앤디는 현재 에너지 관련주라기보다는 부동산 개발 사업에서 전체 매출 82% 정도가 발생하고 있는 부동산개발 회사입니다.

 앞선 오피스 사업 또한 Sk디앤디는 도심지역(CBD, GBD, YBD)에서 파로스타워(강남구 논현동), 수송동 복합빌딩, 수송 스퀘어(종로구), 서소문 오피스(중구) 개발을 완료했으며, 현재 강남역 오피스(강남구) 개발사업, 삼일빌딩(종로구) 리모델링 사업을 수행 중에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소 EPC에서 시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태양광, 풍력발전소 운영, 대규모 풍력발전소 EPC 사업에 참여하는 등 사업 범위를 확대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