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저런 핫뉴스/주식 이야기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중고차 가격폭등, 중고차 관련 수혜주 TOP 8

by shuvro 2021. 7. 23.
반응형




도이치모터스 



BMW의 딜러 회사로, 자동차의 수입 및 판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BMW와 MINI를 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할부금융업의 도이치파이낸셜, 금융알선업의 디에이 에프에스, 자동차 매매 중개업의 지카, 자동차 부품 판매업의 도이치 피앤에스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수입차 시장은 다양한 신모델 출시와 FTA로 인한 가격경쟁력 향상, 금융서비스 등 적극적인 마케팅 등으로 점유율이 확대가 예상됩니다. 

COVID-19 영향에도 BMW와 MINI부문 성장과 BPS 호조, 도이치파이낸셜 수익 확대, 지카와 도이치아우토, 브리티시 오토 부문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또한 BMW, MINI에 이어 포르셰, 재규어-랜드로버 등 멀티 브랜드 전략에 따른 신차 판매 부문 호조, 자회사 임대 및 운영 매출과 시너지 효과로 외형 성장 및 수익 상승이 예상됩니다. 


아주캐피털


자동차 금융 중심으로 여신업무를 취급하는 여신전문 금융회사이며, 사업부문은 할부금융, 리스금융, 일반대출(오토론 등), 신기술금융 및 투자금융 등으로 나뉩니다. 

할부금융, 일반대출, 투자 대출 증가 등 이자수익 부문의 성장과 리스수익 증가 등으로 영업수익 전년대비 확대되었으며  시중금리 상승 추세에도 자동차금융 부문을 통한 안정적 영업활동과 우리 금융지주로의 자회사 편입에 따른 시너지 효과 등으로 영업수익이 확장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AJ 네트웍스



 AJ파크(주), AJ토털(주) 등 다수의 자회사 보유한 가운데 중고 IT기기 전문 쇼핑몰 인수 등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발휘할 신규 사업으로 사업을 확장해가고 있습니다.  파렛트 및 IT기기 부문과 고소장비 등 B2B 렌털 부문에서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2016년 1월 AJ렌터스를 설립, B2C 부문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공유 경제에 따라 렌털 부문의 수요가 확대된바 자동차 및 주차장 부문의 매출 부진과 창고 및 유통 부문 매출 감소에도 전년 수준의 매출 규모 유지. 임차료 및 수수료 비용 축소로 영업비용 부담이 완화된바 전년대비 영업이익률이 상승하였으나 관계회사 투자손실 발생과 전년도 매각 예정 비유 동자 산처분 이익 제거로 순손실 되었습니다. 

 공유 경제로 렌털 부문의 양호한 매출 성장이 기대되며 자동차 및 주차장 매출 회복과 창고 및 유통부문의 수주 확대로 외형 성장을 통해 영업이익률 상승 추이를 기대합니다. 




엘브이엠씨 홀딩스

 

 


 라오스를 기반으로 신차 판매업, CKD 신차 및 오토바이의 제조/판매업을 영위하는 코라오디벨로핑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한 지주회사입니다.  승용차 및 상용차를 수입, 판매하는 신차 부문, 자체 설계 후 가공 및 조립하여 판매하는 CKD 부문, 오토바이 부문, 도매 부문, A/S 부분으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라오스, 싱가포르, 미얀마, 캄보디아, 홍콩, 한국 등지에 차량 및 오토바이 판매 및 무역업을 영위하는 다수의 현지법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판매 증가에도 자동차 딜러 부문의 부진 및 오토바이 판매 위축, CKD 수출 부재, 홀세일 부문의 역성장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는 축소되었지만   미얀마, 베트남 등 해외사업 투자에 따른 초기 비용 반영으로 할부이자수익 증가에도 전년대비 영업이익 및 순이익을 보았습니다.  라오스 경제 회복세 전환에 따른 자동차 구매 수요 증가가 기대되며 미얀마 시장 진출 및 신모델 론칭 등에 따른 해외시장에서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전망으로 보입니다. 


SK 렌터카



자동차 임대업(렌터카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8년 AJ그룹에서 SK네트웍스에 지분 매각을 통해 2019년 1월 2일 기준으로 SK그룹으로 편입되었습니다.

 공유 차량 시장의 성장으로 차량 대여를 통한 렌털 매출의 호조와 중고차 매매를 통한 상품 매출의 증가로 외형은 전년대비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COVID-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따른 차량 렌털과 중고차 매각 부문의 매출 증대, 전기차 렌털 확대에 따라 규모의 경제 효과 및 FRS시스템으로 수익 상승 전망이 예상됩니다. 


인선이엔티

 


-폐자동차 재활용 사업을 영위하는 인선모터스를 주요 연결 종속회사로 두고 폐기물 수집, 운반, 중간처리 및 재활용 등 환경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코스닥시장 상장업체입니다.  주력사업 부문은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사업(수집, 운반 포함)으로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분야에서 매출과 중간 처리량 기준 1위의 시장 내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비계구조물 해체에서부터 건설폐기물의 수집, 운반 및 중간처리, 순환골재 생산, 폐기물의 최종 처리(매립)까지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 중입니다. 


동화기업

 


 MDF 제조판매, PB 제조판매, MFB(가공보드) 제조판매, 바닥재, 벽장재 등 제조 및 판매, 제재목, 데크재 제조판매 등의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국내 MDF 시장에서 점유율 2위, PB 시장에서 1위, 강화마루 시장에서 1위로, 업계 내 선두기업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2차 전지 전해액 수요 증가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국내 분양 물량 증가로 건자재 수요가 증가하며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입니다. 

 

현대글로비스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2월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하여 2005년 12월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글로비스입니다.

 CKD부품 공급 및 중고차 경매, 해운업은 완성차 운송과 벌크 운송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또한 북미, 유럽, 인도, 중국 등에서 완성차 판매 물류와 슬로바키아 기아차공장 및 체코 현대차공장 생산물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해외 물류 및 CKD 부문의 물동량 증가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해운 부문의 물동량 회복으로 매출 성장이 예상됩니다.